본문내용 바로가기

커뮤니티: 미디어중독예방센터에서 진행된 체험 후기입니다.

체험후기

체험후기 보기
사이버언어폭력예방교육을 마치고...
프로그램 사이버폭력예방교육
별점
작성자 김여진 조회 217
등록일 2019-06-24
첨부파일
사이버 언어폭력예방교육을 마치고...



어제 사이버언어폭력예방교육을 할 때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생각이 들었다. 그 이유는 사이버언어폭력은 카톡문자, 말로 다른 사람에게 큰 상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. 그 때 사이버언어폭력예방교육을 할 때 나도 카톡, 문자, 말, 행동 등으로 친구들과 다른 사람들에게 큰 피해와 상처를 주면 안 되겠다고 생각이 들었다. 사이버언어폭력예방교육을 받아서 좋은 시간이었고, 재미있는 시간이었다. 친구들에게 바르고 따뜻한 말들을 전할 수 있어 좋았고 앞으로도 친구들에게 바른말, 따뜻한 말들을 해줘야겠다. 사이버폭력을 당하는 친구에게 당당하게 가서 도와줄 수 있게 되었고, 여러 사람들 앞에서도 사이버폭력을 하면 안 되는지 알려주고 싶지만 아직은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한다. 친구들에게 고민이 있으면 같이 들어주고 해결하려고 노력해야겠다. 사이버언어폭력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해 자살을 하려하니 뭔가 슬펐습니다. 그 이유는 다른 사람 때문에 자신이 고통받기 때문입니다. 앞으로는 사이버언어폭력을 하지 말아야겠습니다.
- 오윤*

바른말풍선을 수업할 때 선생님께서 우리가 모르는 것도 가르쳐주시고 처음부터 끝까지 많은 것을 알려주셨다.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또 하고 싶다.
- 정호*

바른말풍선수업을 듣고 나서 우리가 평소에 폭력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여러 가지 사이버폭력과 무조건 신고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절차를 거쳐 마지막에 신고하는 것이라는 걸 알았다. 수업을 들으면서 사소한 말 한마디라도 누군가에게는 상처가 되고 누군가에게는 장난이라는 것이 매우 놀라웠다. 또 한 번 피해자가 쭉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로 변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도 배웠다. 사이버폭력에 대해 더 알아가는 시간이었다.
- 백인*

나는 어제 학교에서 5,6교시에 사이버언어폭력예방교육을 했다. 설문조사 종이 1번에다가 설문조사를 했는데 좀 어려웠다. 그리고 선생님께서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해 설명해주셨다.
- 황예*

사이버폭력에 해당되는 것과 대처법을 배워서 유익했다.
- 강민*

사이버폭력예방교육을 받았다. 이를 통해 말을 성의있게 해야되고 사이버폭력의 위험성을 알게 되었다. 위험성은 내가 피해자, 가해자 또는 방관자가 될 수 있고, 언제나 그 사건에 휘말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. 유익한 점은 이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어 좋았고 다음에도 이 시간이 왔으면 좋겠다.
- 박성*

바른말풍선이란 사이버언어폭력예방교육은 사이버 상에서만이 아니라 ‘언어폭력’이라는 또 다른 주제를 가지고 함께 이야기하고 공감하는 좋은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. 선생님께서 이야기 해주신 다른 언니 오빠들의 뭉클하고 슬픈 사례를 듣고, 많이 아팠습니다. 저는 고2인 언니가 제발 이 각박한 세상을 잘 살아줬으면 좋겠습니다. 그 언니를 아니, 다른 사람들 중에 그만 살고 싶다가 겨우 살아오신 분들을 만난다면/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. ‘살아와주셔서 고마워요.’라고요. 저에겐 한번 더 저를 돌아볼 수 있는 교육이 되었네요. 감사합니다. 그리고 저는 언어폭력없는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해요. 감사합니다.
- 조민*

5,6교시에 했던 사이버폭력예방교육을 받았다. 폭력이라고 하면 때리는 것, 몸의 상처가 떠오르지만 사이버폭력은 겉상처가 아닌 마음의 상처이다. 사이버폭력으로 상처입은 사람들이 많다. 그러니 주변에 사이버폭력, 사이버폭력이 아니더라도 폭력을 당했으면 그 사람을 위로해주고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.
- 정혜*

사이버폭력에 대해 알게 되었다. 난 장난일지 몰라도 상대가 기분이 불쾌하면 사이버폭력, 언어폭력이니까 말을 할 땐 몇 번 생각하고 말해야겠다. 그리고 앞으로는 피해자와 가해자를 도와주는 중재자가 되어야겠다. 보람있는 시간이었다.
- 정수*

직접 내가 만든 문구를 써보니 기분이 좋았다. 나는 이 예방이 가장 재미있었다. 앞으로 사이버언어폭력이 없어지면 좋겠다. 그러니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.
- 이현*

아무리 장난으로 한 말이라도 자칫 폭력을 넘어 범죄가 될 수 있다는 사실, 또 이 일을 가만히 지켜만 보고있으면 방관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 등을 배우며 흥미로움을 많이 느꼈습니다. 그 밖에 사이버언어폭력의 정의, 언어폭력 가해자가 받는 처벌 등의 유익한 사실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.
- 정지*

나는 이 활동을 한 것이 나에게는 큰 도움이 됐다. 내가 사이버폭력을 했거나 당하지는 않았지만 당할 경우에 대처하는 법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. 우린 글, 영상, 사진 등으로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. 또 사이버폭력 피해자의 마음고 헤아릴 수 있게 되었다. 2시간으로 사이버언어폭력을 예방할 수는 없지만 조금이라도 도울 수 있는 게 기쁘다. 그리고 피해자가 가해자, 가해자가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할거다. 사이버언어폭력에 대해 집에서 더 많이 찾아보고 사이버언어폭력을 예방하는 여린이가 될거다.
- 윤지*

사이버언어폭력예방교육 실시를 하고 느낀점은 예전에는 그냥 “아, 그렇구나.”로 넘겼던 것이 아닌 지금은 사이버폭력을 하는 순간 벌금 또는 치료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. 자신에게는 그냥 장난으로 몇 번 당하는 사람은 수천번 마음이 아프다는 것을 알았다. 자신도 당해서 복수를 하려는 순간, 벌써 가해자가 되버렸다. 당하는 사람은 무슨 죄일까? 교육을 받고 뭔가 알 것 같았다. 앞으로는 ‘가해자도 피해자도 되면 안된다는 것’을 꼭 기억할 것이다.
- 박주*

바른말 풍선이라는 유익한 프로그램을 만나고 나서 제 행동에서 반성해야 할 것이 생각났습니다. 사이버언어폭력을 하지 않을 것이다.
- 허민*

사이버폭력예방교육을 하며 사이버에서의 작은 좋지 않은 말일지라도 법적으로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그 말을 들은 사람에게는 큰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. 이 시간은 정말로 중요하고 유익했다고 생각합니다.
- 박신*

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.
- 김재*

사이버폭력예방교육을 하고 나서 사이버폭력의 뜻도 알았다. 그리고 사이버폭력 종류에 대해 배웠는데 그런 행동을 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. 또 나는 중재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사이버폭력을 당한다면 내 감정을 전달하고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고 차단한 다음 신고할 것이다. 사이버폭력을 당한 친구를 위로해주고 힘이 되는 말을 해줄 것이다. 우리에게 유익한 수업이었고 사이버폭력을 하지 않을 것이다.
- 양지*

나는 6월 20일 5,6교시에 사이버폭력예방에 대해 다른 교육선생님이 오셔서 말씀해주셨다. 처음에는 게임 상에서 하는 폭력에 대해 알고 두 번째는 법적처벌과 다른 활동을 했다. 그리고 사이버 폭력 종류에 대해 알게 되었고 사이버폭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. 정말 유익한 시간인 것 같다.
- 오제*

사이버언어폭력교육을 받고 나니 사이버 언어폭력의 종류를 알고 설명할 수 있고 사이버언어폭력을 안하게 되었다.
- 김하*

사이버언어폭력에 대해 배워서 되게 유익한 시간이었고 너무 좋은 수업이었다. 다음엔 다른 주제로 다시 받아도 좋을 것 같다. 5학년 애들도 한 번 받아봤으면 하는 좋은 수업이다.
- 전현*

정말 유익하고 재밌었고 선생님도 설명을 잘해주셨다.
- 박상*

이 교육은 정말 재미있었다. 재밌는데 귀에 쏙쏙 박히기까지 했다. 친구들에게 이 교육을 소개하고 또 같이 하고 싶다. 이제 사이버폭력에 대해 정확하게 알았고 또 설명할 수 있게 됐다. 앞으로 사이버폭력이나 학교폭력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겠다.
- 김시*

이 수업을 듣고 사이버언어폭력의 정확한 정의, 종류를 알게 되었고 원래 이런 수업은 지루했는데 선생님이 재밌게 설명해주셔서 좋았다.
- 윤여*

사이버언어폭력예방교육은 무척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. 아이들이 평소 무심결에 하기 쉬운 말과 행동이 타인에게는 큰 상처를 줄 수 있고 나아가 범법행위가 된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습니다. 자신의 말과 행동에 책임질 수 있는 아이들이 되기 위해 평소에도 지속적으로 교육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. 이번 교육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더욱 성숙한 어린이들이 되기를 기대합니다.
- 담임교사

quick menu